청소년기, 미혼의 임신

요즈음 통신을 통해 들어오는 질문 중에 어린나이에 임신이 되어 질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 전에 원치 않는 임신은 개인적, 사회적으로 큰 문제입니다.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를 가지고, 또 임신이 된것을 알고도 누구에게 말을 하지 못하고 혼자서 고민하다가 곤란한 경우를 당하는 것이 문제 입니다. 무엇보다 관계를 갖게되는 상황에 처 했다면, 잊지말고 피임기구를 사용해야합니다.

관계를 가진 직후 임신 예방 방법

피치 못한 상황에서 관계를 가졌다던지 혹은 피임을 잊고 관계를 가진 경우,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위 morning pill 이라는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 상용화되어 팔고 있지는 않으나, 산부인과 병원에 가시면 선생님이 이런 약을 처방해 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약은 관계를 가진지 3일 이내에 사용 해야 합니다. 3일 이내에 사용한 경우 90-95%에서 임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치 못해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를 가졌다면 빨리 산부인과 선생님을 찾으십시요.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관계를 가진 경우

자신이 달마다 생리가 있다면 벌써 임신할 준비가 다 된 것입니다. 적절한 피임 방법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남자 친구와 관계를 가졌다면, 특히 그 때가 배 란기에 가까왔다면 임신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일단 임신이 되고 나면 의학적 도움없이 본인의 어떤 방법으로도 임신을 중절 시킬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빨리 (관계를 가진지 3일 이내에 morning pill 이라고도 불리는 약을 이용하면 임신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상용화되어 판매가 되고 있지 는 않으나, 가까운 산부인과 병원 이나 산부인과 전문의 선생님을 찾으시면 약 을 처방해 주실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호르몬제를 복합 혹은 단독 조제하게 됩 니다. 이런 약제는 꼭 관계를 가진지 3일 이내에 복용하여야 효과 가 있습니다.

성관계를 가진 후 생리예정일에 생리가 없다면?

물론 정상적으로도 학생시기에는 여러가지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에 생리가 예 상일 보다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이던 생리가 약 1 주일이 지나도 없다면 임신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누구에게 말하기가 두렵고 병원에 오기도 무섭다면 약국에서 파는 소변 임신반응검사 키트를 이용하십시요, 요즈음은 약 이 많이 발달되어 임신이 된 경우 생리를 거른날에도 임신 양성 반응이 나타날 정도로 정확해 지고 있습니다. 이런 검사에서 결과가 애매하다면 1 주일 기다린 후 다시 검사해 보십시요. 두번다 반응이 같다면 거의 임신여부가 확실해 집니다.

일단 임신이 되고 나면?

의사의 도움없이 어떤 방법으로도 아기를 없앨 수 없 습니다. 아기를 없애려는 무지한 판단과 행동은 본인의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일단 임신이 확인되었다면, 너무 부담스럽게 혹은 야단맞을 까봐 걱정하지 말고 주위 보호자와 모든 것을 터놓고 상의하십시오. 그래도 부모와 상의를 할 수 없다면, 미혼모를 받아 줄 수 있는 사회기관에라도 도움을 청하십시요.

청소년기의 성교육이 적절한 정보를 가르치지 않고, 권위 주의적 발상에서 성 행위에 대한 막연한 금지만 강조하게 되는 것은 청소년의 임신과 관련된 바람직하지 않은 문제들을 일으킵니다. 친구 중에 이런 친구가 있다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아기를 키울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원하지 않는 임신은 태어날 아기, 자신 뿐 아니라 주위 여러 사람의 인생 전체를 불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결혼전 성관계를 가지려면 꼭 피임방법을 강구하십시오. 너무 죄의식을 갖지말고, 신세대 답게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도움을 받으십시요.

 

return to 돌아가기

저자의 허락없이 인용할 수 없습니다.

Copyright: BoYon Lee MD, PhD ; bylee@dr4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