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아기;체외수정및 배아이식

난관이 막힌 경우나, 정자 수가 적은 경우, 원인 불명의 불임시, 계속해서 인공수정에 실패한 경우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배란 유도제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난포를 자라게 한 후 배란기에 질식(질을 통해보는)초음파로 난자를 채취합니다. 정자도 따로 채취한 후, 난자와 정자를 시험관내에서 수정시켜, 이틀 후 2-8 세포기의 배아가 되면, 혹은 포배기 배아가 될 때까지 기다려 이를 가는 관을 통해 자궁 안으로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간 중에 일반적으로 입원을 요하지는 않습니다. 임신되는 환자의 다수가 첫번째 두번째 임신되는 경우가 많으나 임신에 실패한 경우 5-6 회 계속하기도 합니다.보통 한번 시도에 임신에 성공할 확률은 30-40% 정도로 보고됩니다. 또한 수정이 이루어진 배아를 많이 이식할 수록 임신률이 높으나, 다태임신을 방지하기 위하여 4-5 개 이하의 배아만을 이식합니다. 만일 그래도 3-4 개의 배아가 임신된 경우, 만삭까지 도달하는데 위험성이 많으므로 임신 초기에 초음파를 이용해서 선택적 유산을 하기도 합니다

스케줄은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생리 후 2일에서 10일까지 병원에 다니면서 초음파 검사에 따라 75IU 에서 300IU 정도의 배란 유도제를 주사하고, 생리 후 약 10일 째가 되어 난포가 다 크면, 부분마취하에 질식 초음파를 이용하여 난자를 채취합니다. 같은 날 남편의 정자도 처리한 후 정자와 난자를 작은 시험접시에 넣고 2일간 체외배양하여 수정시키고 배아가 형성되면, 형성된 배아중 가장 좋은 질의 배아 4개를 얇은 관을 통해 자궁내에 넣어 줍니다. 이식 후 약 4-6 시간 정도 가만히 누어있어야 합니다.나머지 14일 간은 황체호르몬 치료로 착상이 잘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그리하여 생리후 약 28일 째에 소변검사와 혈액 호르몬검사로 임신을 확인합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 뿐 아니라 모든 불임치료의 성공률은 여성 측 나이와 아주 긴밀한 관련이 있습니다. 20 대 여성의 경우 한번의 배아이식에서 임신에 성공할 확률은 50-60% 정도까지 높지만, 40 세 이후의 여성의 경우 임신율이 10% 전후로 알려져 있습니다.

 

return to 돌아가기

저자의 허락없이 인용할 수 없습니다.

Copy right: BoYon Lee MD, PhD ; bylee@dr4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