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월경기간도 아닌데 출혈이 있다. (정상보다 많이,길게)

가임연령의 여성이 월경 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임신과 관련된 합병증을 감별진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궁외 임신 (나팔관 임신) 이나 임신초기 유산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모두 응급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므로 빠른 진단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비정상적인 월경이 있는 경우 꼭 소변임신 검사등을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궁외 임신이나 초기유산의 경우 소변임신반응검사에서 양성 , 즉 임신 된 것으로 나타납니다).

정상적인 사람에서도 월경후 배란기 근처에 약간의 질 출혈이 있는 경우가 있 는데 이런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자궁근종과 난소혹이 있는 경우에도 질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자궁근종 이 자궁내막에 붙어 있는 경우 많은 양의 질 출혈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 만성적 인 출혈로 아주 심한 빈혈이 따르는데 이럴 경우 환자는 빈혈에 적응이 되어 혈색소치가 정상인의 반도 안되는데도 아무 이상을 느끼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환자가 앞으로 아기를 가져야하는지 아닌지에 따라 수술방법도 달라지고 또 수술 을 하지 않고 호르몬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다량 혹은 만성적인 질 출혈이 있는 경우 자궁내막 증식증이나 드물게는 자궁내막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질병의 환자들은 특히 평소에 월경불순했거나 (다낭성난소), 비만한 환자들에서 많이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식증 의 경우 소파수술로 진단을 한 후 심하지 않은 경우 호르몬 치료를 하는것이 보통이며, 자궁내막 암일 경우 파급정도에 따라 수술 방사선 항암제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자궁내막암의 경우 여러모로 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질출혈의 증상이 있는 경우 쉽게 넘기지 말고 진찰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return to 돌아가기

저자의 허락없이 인용할 수 없습니다.

Copy right: BoYon Lee MD, PhD ; bylee@dr4u.net